본문 바로가기

네트워크

인터넷이 자주 끊기는 원인은? (대칭-비대칭)

반응형

ி 인터넷 품질


우리가 사용하는 인터넷은 품질에 따라서 대칭형 비대칭형으로 나뉜다.

이는 다운로드와 업로드 속도가 비슷한 속도(대칭)인지
많이 차이가 나는지(비대칭)를 말한다.

100메가나 500메가, 1기가 인터넷 속도 차이와는 상관없이
기가급 인터넷도 비대칭으로 들어갈 수 있다.

대칭형 인터넷은 업로드와 다운로드 속도가 거의 비슷하여
인터넷을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비대칭 인터넷은 업로드 속도가 다운로드 속도에 비해
상당히 저조한 편이다.

따라서 웹서핑이나 어떤 파일을 다운로드 할 때는
문제가 없지만 온라인 게임, 방송이나 영상 통화를 할 때는
양방향 속도를 요구하기 때문에 순단현상(일시적으로 끊김)이 발생할 수 있다.



ி 가입 서비스 확인


내가 가입한 서비스가 대칭인지 비대칭인지 확인하는 방법이다.



인터넷 속도 측정
인터넷의 업로드 속도와 다운로드 속도를 측정할 수 있는
speedtest라는 사이트가 있다.
이 사이트의 장점은 속도를 측정하기 위해
어떠한 것도 다운받지 않아도 된다는 것이다.

웹 사이트에서 Go 버튼을 누르면 테스트가 진행되고
간단하게 결과를 보여준다.
필자의 경우 비대칭을 사용하기 때문에
다운로드 속도와 업로드 속도가 많이 다르게 나왔다.
대칭이라면 업로드 수치가 아마 30이상은 나오지 않았을까 싶다.


홈페이지 조회

해당 통신사 홈페이지에 회원가입을 해서 hfc(광동축 혼합망)란 용어가 있는지 확인한다.
간섭/노이즈에 취약한 hfc는 그 이름하야 비대칭형... 당첨이다.
또한 주소지 별로 통신3사가 모두 대칭일수 있지만 아닌 경우도 가끔 있다.


고객센터에 가입형태를 문의한다

사는 지역에 따라서 대칭 지원이 되는 통신사가 따로 있다.
주택이나 빌라같은 경우 SK,LG는 주로 비대칭이 설치되어 있지만

KT의 경우 대부분 대칭형 상품을 쓸 수 있다.

(그래서 KT 짱짱맨!..)





ி 대칭형이 짱!!


비대칭형은 애초에 싹수가 노랗다..
비대칭형의 근본적인 문제는 바로 핑(지연시간)이 튀는 문제다.
사람이 인터넷을 많이 쓰는 저녁, 주말 그리고 악천후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
속도가 빠르다고 광고하는 기가인터넷보다는 핑 안정성이 더 중요하다.

필자는 tbroad의 비대칭 100mb를 사용하는데 이번 기회에 대칭형 상품으로 갈아탈 생각이다.
어차피 가격면에서도 그렇게 큰 차이가 없다고 한다.
최근에도 그렇고 밤만 되면 핑이 높아지고 인터넷이 끊기고 난리도 아니여서
약 1년 전쯤 tbroad에서 AS를 받았었다.
기사님이 모뎀을 교체해주셨는데 그렇게 문제가 해결되는 듯 싶었다.
하지만 얼마 가지 않아 똑같은 증상을 겪었다. 

그 이유를 찾아보니까 장애신고 하면 그 때 인터넷이 잘 되게끔  
시그널을 새로 할당하고, 증폭을 많이 시켜준다고 한다.
근데 그것도 일정시간 지나면 원복을 하기 때문에 소용이 없었다.
생판 멀쩡한 공유기까지 바꿨던 기억도 난다.
아무튼 아는 사람 집에 저혈압 치료약으로 비대칭 놓아드려도 손색이 없으니 참고하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