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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트워크

RIP 프로토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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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RIP(Routing Information Protocol)

라우팅 테이블 전체를 인접라우터에 전송하는 DISTANCE VECTOR 라우팅 프로토콜이다.

네트워크상의 최단 경로를 동적으로 결정하며 , 30초마다 테이블을 주기적으로 갱신한다.

 

 

장점

▷ 표준라우팅 프로토콜로서 대부분의 라우터에서 지원하며 설정이 간편하다.

▷ 소규모 네트워크상에서 효율성이 좋고 라우터의 메모리를 적게 차지한다.

단점

▷ hop count가 16 이상 될 경우 전송이 불가능하여 unreachable로 판단하게된다. 

    따라서 대규모네트워크에 구성하기에는 부적합하다.

▷ convergence time 때문에 빠른 수렴이 어렵다.

▷ 회선속도를 고려하지 않고 , 무조건 라우터를 적게 거치는 경로를 우선시 한다.

   

 

▶ RIPv(1↔ 2) 차이점

 

▷RIP1

      정보교환 방식은 BroadCast이며 , VLSM(가변길이서브넷마스크)를

      지원하지 않음. 즉 클래스풀(classful) [8,16,24 - A,B,C] 서브넷만 취급한다.

 

      ▷RIP2

MultiCast방식에 , VLSM을 지원하기 때문에 RIPv1보다는 대역폭 낭비가 적다.

 

 

 

 

{네트워크 구성 예시}

 

 

만약 위 Router0과 Router2 사이에 링크가 절단되면 RIP에 의해 180초(invalid time)동안

기다리며 , 60초지나고 별 반응없으면 라우팅 테이블을 flush한다.

 


설정방법은 간단하게 라우터에 연결되어 있는 포트에 해당하는 네트워크 주소를 적어주면 된다.

 

{명령어}

o RIP

- (conf) router rip
- (config-router) version { 1 or 2 }
- (config-router) network 네트워크주소 
- show ip protocols

 

o debug

- debug ip rip
- undebug ip rip or debug all

 

 

debug ip rip로 RIP 버전 1,2 확인 결과

v1은 브로드 캐스팅

 

v2는 224.0.0.9의 멀티캐스팅을 사용하며 VLSM을 지원한다는것을 알 수 있다.

150.150.0.0/16은 여러개의 네트웤을 묶는 슈퍼넷이다. 

 

 

Rip.pkt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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